시골집 7500만원 매매 리모델링 비용?
2023.08.31.’구해줘홈즈’ 217회
‘구해줘 홈즈’ 김대호가 전남 영광으로 임장을 떠났어요. 집주인은 대전광역시에서 친구를 따라 영광으로 귀촌했는데요. 총 대지면적은 약 1,650m2. 집 매매 금액은 7500만원이라고 해요. 원래 5500만원이었는데 집주인이 한 달 망설이는 사이 2천만원이 올랐대요. 예상 매입 비용을 초과해서 집주인이 셀프 리모델링한 부분이 많대요.
원래 리모델링 전 집은 폐가 수준이었어요. 무려 준공년도가 1945년이라고 하네요. 해방 이후 78년의 세월을 간직했어요.
먼저 대문은 화이트톤이에요. 대문을 열고 들어오자 놀랄만한 넓은 마당이 펼쳐지네요. 자갈 마당과 인조 잔디존을 구분해 관리를 좀 더 쉽게 했어요. 캠핑존을 비롯해 화덕존, 텃밭존도 존재하네요. 화덕 존은 집주인이 무려 셀프 공사로 만들었다고 하네요. 직영 공사도 했대요. 직영 공사란 전기, 수도 등 기술이 필요한 영역에 각 업체를 직접 섭외해 공사하는 걸 말해요.
직영공사로 철거 비용 약 1천만원, 지붕 공사는 약 1천 3백만원이 들었다고 해요. 아내의 취향을 담은 마당 캠핑 존도 너무 매력적이에요.
이제 안으로 들어가볼게요. 집안 전체 서까래, 대들보를 그대로 살렸네요. 현재 집주인에게 아기가 있어서 거실 한 가운데 아기 침대가 있더라고요. 오래 노력해도 아기가 생기지 않았는데 귀촌하고 아이가 생겼대요. 마음이 편안해져서 그런 게 아닌가 싶네요.
천장이 좀 특이한데 원래는 다락방이 있던 공간이었대요. 층고를 높이기 위해 다락방을 터서 공간감을 확보했어요.
또 하나 특이한 건 벽지가 아니라 플라워 패턴 패브릭으로 포인트를 줬다는 거예요. 타일도 직접 수작업으로 마무리했다고. 주방도 원목으로 편안한 분위기가 풍기네요. 창살은 살리고 유리로 마감한 작은 창문도 귀여워요.
가장 좋았던 건 통창이 넓은 툇마루예요. 보통 실내 온도 유지를 위해 통유리로 시공하는데 집주인은 통창+폴딩도어로 마감해 계절에 따라 선택적 개방이 가능하도록 했어요. 창호, 문 비용은 약 2천만원, 전기 설비는 직영으로 약 900만원이 들었어요.
첫 번째 방은 아늑하고 따뜻한 아기방. 수수한 느낌의 벽 색깔이 너무 예뻐요. 공간감을 위해 방 사이 윗 공간을 뚫었는데 덕분에 실링팬으로 공기순환 효과까지 있대요.
두 번째 방은 안방이에요. 빔프로젝터도 연결해서 영화관 같은 분위기도 더했네요. 안쪽 문을 열면 세련된 화장실이 등장해요. 천장은 습기 조절에 좋은 편백나무로 꾸몄어요. 블라인드를 걷으면 숲이 보이는 통창이 등장해요. 너무 아름답네요.
안방에 또 다른 문을 열면 아내만의 공간이 등장해요. 전체적으로 통창과 폴딩도어로 마감했네요.
이제 별채로 이동해볼게요. 게스트룸 또는 남편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대요. 예전에는 농기구 보관함이었다고 하네요. 리모델링 너무 멋지게 했네요. 단순한 직선의 별채 지붕인데 오히려 더 느낌있어요. 밖에 자개 거울도 생소하지만 너무 느낌있어요!
안에는 본채와 달리 현대식으로 리모델링됐어요. 화장실도 있어서 하나의 집 같아요.
너무 잘 봤어요. 리모델링의 정석 같은 곳이네요.
2024.6.4.'엄지의제왕' 593회 혈당 수치 높으면 혈당이 높으면 전신 혈관을 공격, 인슐린 조절 기능이 망가져 암을…
2024.6.2.'슈퍼맨이 돌아왔다' 528회 문희준이 딸, 아들, 조카들과 캠핑장 여행을 떠났어요. 이곳은 키즈 캠핑장으로 아이들이 떠들고…
2024.4.14.'무엇이든 물어보살' 263회 영화 '파묘' 김병오가 '미운우리새끼'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해요. 김병오는 키 220.8cm에 전직 농구선수로…
2024.4.17.채널A '신랑수업' 110회 '신랑수업' 김동완, 서윤아가 대구 여행을 떠났어요. 그런데 이날 머문 한옥 독채 숙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