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다슬기의 효능, 삶는법, 해감방법

2023.7.14 ‘천기누설’ 577회

 

  • 다슬기 효능

다슬기는 청정 1급수 하천과 호수 등의 바위 틈에서 무리 생활해요. 산란기인 5~6월 채취 가능하며, 여름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게 도와주는 건강 식재료로 알려졌죠. 달팽이가 초록색을 띄는 이유는 엽록소에 있어요. 엽록소의 ‘클로로필’은 체내 독성을 제거하고 혈액을 맑게 해줘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보통 엽록소는 채소에 많이 있는데, 다슬기는 동물성임에도 클로로필 성분이 식물성에 비해 무려 10배 이상 함유돼 있다고 해요. 동의보감에서 다슬기는 ‘혈액을 맑게 하고 뭉친 피를 풀어 준다’라고 기록돼 있기도 해요.

  • 다슬기 많은곳

다슬기 채취 시 반드시 2인 이상 행동해야 하며, 수심이 깊지 않은 얕은 곳에서 잡아요. 다슬기는 물이 맑고, 낙수하는 지역이 산소 공급이 원활하다보니 다슬기가 많이 모여 산다고 하네요.

  • 다슬기 손질법 세척방법

채취한 다슬기는 해감 전 껍데기 녹조 제거를 위해 세척해야 해요. 쌀을 씻는 것처럼 벅벅 문지르며 10번 이상 헹구기. 이후 해감 시간이 필요해요. 소금을 넣으면 3시간 해감 하면 되지만, 시간이 걸려도 12시간 자연 해감을 하는 것이 좋아요. 이때 야행성인 다슬기의 특성을 고려해 뚜껑 등으로 덮어 놓으면 활발하게 활동해 해감이 더 잘된다고 하네요.

  • 다슬기 삶는법

다슬기는 끓는 물에 5분 정도만 삶는 것이 좋아요. 삶아낸 후 물은 버리지 않고 모아두는데, 나중에 국을 끓일 때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삶은 다슬기는 바늘을 꽂고 고정한 뒤 껍데기를 돌리면 쉽게 속살을 분리할 수 있어요.

  • 다슬기국 끓이기

다슬기 삶은 물에 다슬기 살+부추+고추를 넣고 팔팔 끓이면 완성이에요. 다슬기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 다슬기 부작용

다슬기는 영양학적으로 좋은 식품이지만 한 가지 단점이 있다고 해요. 바로 찬 성질만 가지고 있다는 것. 여름철에는 찬 성질과 따뜻한 성질의 식재료를 같이 먹어야 좋다고 하니 음식을 보충해 주면 좋을 거 같아요.

 

maynine0501

Recent Posts

나솔사계 순수남 여자 출연자 국화 장미 튤립 용담

나솔사계 국화 대학생 같은 비주얼로 등장한 첫 번째 여성 출연자. 27기 영식을 좋게 봤었다고 하는데…

3주 ago

나솔사계 순수남 27기 영식 영호 24기 영식 영수 18기 영철

나솔사계 순수남 특집이 시작됐어요. 캐릭터 강한 인물들이 많이 나와서 반갑더라고요. 한명씩 살펴볼게요. 27기 영식 (나이…

3주 ago

홍진희 나이 리즈시절 김혜수 드라마

배우 홍진희 프로필을 알아볼게요. 홍진희는 올해 나이 63세예요. 62년생으로 고향은 서울이고 학력은 이천양정여자고등학교를 졸업했어요. 스무살인…

3주 ago

트로트 가수 김소연 고향 탈북 가족

트로트 가수 김소연이 '특종세상'에 출연했어요. 김소연은 탈북민 출신으로 2024년 트로트 오디션 방송에 출연하며 얼굴을 알렸는데요.…

4개월 ago

이민정 나이 집안 이병헌 첫만남 러브스토리

이민정이 한 예능프로그램 MC로 활약하며 이목을 끌고 있어요. 이민정은 청순한 외모와 달리 털털한 성격으로 남녀…

6개월 ago

기은세 나이 전남편 이혼 직업

기은세 인스타그램 배우 기은세가 '편스토랑'에 출연해 이목을 끌고 있어요. 엄청난 동안 외모를 자랑하는 기은세는 2023년…

7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