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베개 선택 방법, 거북목 일자목 허리 숙면

좋은 베개 추천, 거북목 일자목 허리 숙면 (엄지의 제왕 547회)

 

나쁜 베개는 관절염을 부른다?

우리 신체는 200개가 넘는 뼈로 이루어져 있어요. 이런 뼈들은 다 관절로 연결돼 있죠. 그런데 장시간 잠을 잘못 자게 되면 목-어깨-허리까지 틀어지게 되고 결국 전신 관절에 염증, 통증이 발생하게 돼요.

 

일자목 위협하는 베개

척추는 목, 등, 허리, 골반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어요. 정상적인 목은 C자 커브를 가지고 있죠. 하지만 잘못된 베개, 자세를 가질 경우 목이 일자로 변형될 수 있어요. 이럴 경우 모든 부담은 목과 어깨가 짊어지게 되죠. 목과 허리는 똑같은 굴곡을 가졌는데 일자목으로 변형된다면 반드시 허리 관절도 변형될 수밖에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좋은 베개를 고르는 게 무척이나 중요하죠.

척추 라인

베개로 족저근막염 치료?

실제 ‘엄지의 제왕’에 나온 한 의사는 베개를 바꿔 족저근막염을 치료했다고 밝혀 놀라움을 안겼어요. 족저근막염이란 발의 아치 유지, 충격을 흡수하여 보행에 도움 주는 족저근막에 발생한 염증을 말하는데요. 베개를 잘못 선택해 목에서 염증이 시작됐고 결국 발바닥까지 전해진 거예요. 때문에 족저근막염이 있다면 혹시 베개를 잘못 선택한 건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어요.

족저근막염

높고 딱딱한 베개

어르신들 중에 높고 딱딱한 베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예전에는 목침 베개를 많이 애용하시기도 했죠. 하지만 이런 높고 딱딱한 베개는 척추 변형을 유발할 수 있어요. 나이가 들면 등이 굽게 되는데 이 경우 눕게 되면 등이 뜨니까 자꾸 높은 베개를 사용하게 되죠. 그래서 베개 선택 시 편안한 것보다는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베개를 선택하는 게 좋아요.

 

일자목 거북목 유발, 베개 높이에 따른 위험

사람들의 수면 방법은 저마다 다르죠. 높은 베개, 낮은 베개, 메모리폼 베개, 목만 받쳐주는 베개, 일부는 베개를 사용하지 않고 잠을 자기도 해요. 정형외과 의사가 말하는 척추 건강을 망치는 나쁜 베개는 다음과 같아요.

  • 높은 베개

일단 높은 베개는 목부터 허리까지 통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요. 높은 베개로 인해 목이 역C자형으로 관절이 꺾이게 되죠. 이렇게 되면 허리 디스크를 압박하고 근육도 굉장히 경직하게 돼요. 결국 거북목까지 유발하게 되죠. 또한 베개가 높아질수록 흉부를 압박해 호흡할 때 산소가 부족하게 되고 이는 곧 혈액 순환을 막아 심장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어요.

높은 베개높은 베개

  • 낮은 베개

낮은 베개 또한 일자목과 퇴행성 협착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수면 시 제대로 받쳐주지 않아 목 근육 긴장도도 높아지게 되죠.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낮은 베개를 벨 경우 위산이 역류할 수 있고, 코골이 환자의 경우 수면 무호흡증을 야기할 수 있어요. 또한 목 주변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머리 위치가 심장보다 낮을 경우 두통, 어지럼증을 유발한다고 해요. 심한 경우는 안압이 높아져 시신경에도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하네요.

낮은 베개

  • 베개 없이 엎드려 자기

정형외과 의사는 엎드려 자는 자세를 가장 최악으로 꼽았어요. 척추는 어떤 자세든지 S라인 형태를 유지하는데 엎드려 잘 경우 라인이 완전히 무너지기 때문이에요.

엎드려 자기

좋은 베개 선택하는 방법

좋은 베개를 선택하기 위해선 ‘코 위치’가 가장 높아야 해요. 적당한 높이의 베개는 누웠을 때 코-이마-턱 순으로 위치하게 되죠.

좋은 베개 선택

목만 받쳐주는 베개도 많이 사용하는데 이 경우 코-턱-이마 순으로 높은 상태를 유지하게 돼요. 그런데 이마보다 턱이 높을 경우 목 변형 가능성을 높여준다고 하네요. 고개가 뒤로 젖혀지면 척추 압력이 증가하고 혈액 순환도 방해한다는 거예요.

목 베개

앞으로 베개를 선택할 때 코 위치만 기억하면 좋을 거 같아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